SCHD 미국 대표 배당주 ETF
SCHD는 Charlses Schwab 찰스 슈왑사의 ETF로, 미국 대표 배당주중 하나입니다. SCHD의 구성 종목들은 시가총액 5억원 이상의 약 100여개의 기업으로 10년 이상 배당금을 지급한 회사들을 기준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금을 목적으로 생각한다면 굉장히 매력적인 회사일텐데요, 이번시간에는 SCHD 배당금과, SCHD의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CHD 주가 및 구성 종목.
SCHD의 최근 주가를 알아보겠습니다. 23년 5월 5일 종가 기준 SCHD의 주가는 70.99달러로, 전 거래일 대비 1.68% 상승하였습니다. 지난 52주간의 SCHD의 주가 추이를 살펴보면 최고 주가인 전고점은 79,49달러를 기록했으며, 최저 주가인 전저점은 65.9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SCHD는 2011년부터 운용을 하기 시작하여 꾸준하게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는 ETF중 하나입니다. 주가 차트를 봤을때에도 한눈에 우상향임을 알 수 있습니다. SCHD의 구성 종목에 대해 살펴보면 머크와 암젠, IBM, 화이자, 시스코, 홈디포, 펩시코, 록히드 마틴 등이 있습니다. 모두 고배당주로 유명한 주식인데요, 이런 개별 종목들이 ETF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배당주로 SCHD가 더 매력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개별종목으로 투자할 경우, 투자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개별 종목의 주가에 따라 수익률에 차이가 있을텐데요, ETF는 분산으로 투자를 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줄어든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SCHD는 한 종목의 비중을 4%가 넘지 않게 관리하고 있으며, 한 섹터를 25% 이상 포트폴리오 내 구성할 수 없다는 점도 안정적으로 SCHD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SCHD 배당금은?
SCHD의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CHD는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21년 12월에는 1주당 0.619달러를 지급하였고, 22년 3월에는 0.517달러를 지급, 22년 2분기에는 1주당 0.7달러를 지급하였습니다. 분기마다 지급하고 있는 배당금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점이 ETF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2년 3분기에는 0.636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하였고, 22년 4분기에는 1주당 0,70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3년 3월, 1분기에는 0.59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한 SCHD. 꾸준하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만큼 주가 상승에 대한 차액 뿐 아니라 배당금 지급이라는 부분도 매력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SCHD의 특이점 중 하나는 모든 주식이 미국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구성종목 100여개 중 90% 이상이 우리에게 친숙한 대형주로 구성되어있다는 점. SCHD의 세부 구성들을 살펴보면서 배당금을 목적으로 SCHD의 매수 타이밍을 지켜보려고 합니다. SCHD를 매수하게 된다면 이곳에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